기존 포스팅에서 본인은 청약 제도를 통해 새 아파트를 마련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청약에 당첨되고 입주까지 마치고 보니, 이제야 청약 전에 이런 기본적인 사항은 알고 있어야 되겠구나 하는 것들이 있었는데, 이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청약은 선당후곰!??
저도 정말 무지성으로 당시 모두 내집마련에 달려드는 불장에 청약을 하였지만, 천만 다행으로 우선 손해보지 않은 투자를 했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청약 전에 이 지역은 어디이고, 아파트가 몰려 있는 택지인지, 가격은 적당한지, 계약금 준비는 가능한지, 실거주 할건지, 거주 할 수 없으면 실거주 의무가 없거나 전매 등이 가능한지, 따져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축비도 올라가서 시장이 하락장이었기 때문에 건축사들의 사업성이 떨어져 신규 아파트 청약이 좀 주춤한 상태인데요, 그럼에도 개별적으로 도전 가능한 청약들이 나오고 있으니, 오히려 사람들의 관심이 뜸한 이 시기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기회는 언제 찾아 올지 모르니 항상 관심 갖기가 중요합니다.
관심 갖기를 해야 우선 목표를 세울 수가 있구요, 그리고 아래의 것들이 실질적으로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청약은 선당후곰(먼저 당첨되고 그 후에 고민해라)라는 말이 있는데요, 당시 불장일 때도 그랬고, 지금도 무조건 맞는 말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청약의 종류
요즘 나오는 로또 줍줍은 말씀드린 선당후곰에 해당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물론 당첨은 천운을 타고 나야 겠지만ㅎ 이미 당첨 시 수익이 보장되어 있고, 거주가 어려울 경우 바로 전세를 줄 수 있을 만큼 수요가 있거나, 전매도 가능하다면 손해 볼 것 없으니, 지원의 귀찮음을 물리치고 지원해 보십시오. 지원하고 두근 두근 희망의 시간을 갖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또한, 이런 경험이 내집 마련에 대한 의지를 더욱 고취시키기도 합니다. 지속적으로 시장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봐야 해요.
기본적으로 일반청약은 무주택 기간이 오래되었거나, 부양 자녀가 많거나 하는 등 청약 점수가 높아야 당첨 확률이 높아지는데요, 그 외에 내가 점수가 아주 높지 않아도 신혼부부 특공이나 중소기업장기근속자 같은 특공을 통에 더 유리한 지원이 가능한 지도 미리 체크하면 좋습니다.
저는 청약 점수가 높지 않아서, 불가능 할 것 같아요. 하시는 분들도 이런 특공을 이용하면, 경쟁률이 그나마 높지 않은 수도권에 기회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가 지원이 가능한 건지 잘 모르겠다, 특공 자격이 되는지도 모르겠다! 싶으면, 당첨되어도 좋을, 계약금이 준비 가능한 곳은 우선 지원해 보세요. 그럼 나의 청약 점수 및 특공 자격을 저절로 알게 되고 청약에 대한 눈을 뜨게 될 것입니다. 행동하는 자에게 기회가 있습니다.
분양가 및 계약금 체크
먼저 해당 아파트의 위치와 분양가를 확인하세요. 해당 지역의 다른 아파트 가격을 살펴보고, 분양하는 아파트가 새 아파트라는 이유로 너무 높은 분양가를 가지고 나온 건 아닌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너무 높은 분양가의 아파트는 일반 매매보다 못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청약 점수가 높지 않은 분들은 수도권에서도 기회를 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수도권에 분양하는 아파트를 청약 할 때는 그 아파트가 택지에 조성되어 있는지(일명 나홀로 아파트는 아닌지), 주변 아파트에 비해 가격이 너무 비싸진 않은지, 강남 출퇴근은 가능한지 정도는 체크해야 실패하지 않는 청약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청약 당첨 시 당장 필요한 것은 계약금입니다. 계약금은 보통 분양가의 10% 정도인데, 계약금도 없는데 진행했다가, 엉뚱하게 청약 통장을 날려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다면 오랜 기간 유지해 온 청약 통장을 무용지물로 만들어 버릴 수 있고, 몇 년간 당첨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이 부분은 체크하셔야 합니다.
계약금은 어찌 치뤘는데, 잔금 치룰 것이 걱정이에요. 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잔금은 당첨 후 아파트를 짓는 3년동안 열심히 모은 돈과 입주 시 대출을 통해 충당 하게 됩니다. 다만, 대출 금액이 너무 크면, 대출로 해당 아파트를 가져도 하우스 푸어가 되고 매달 나오는 대출 원리금을 감당하지 못할 수 있어요. 때문에 내가 감당 가능한 정도의 아파트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청약 체크리스트
아주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청약 전에 아래 사항 정도는 체크하세요!
- 나의 청약 점수 및 특공 해당 여부를 확인하자.
- 해당 분양이 적정 가격인지 확인하자. (너무 비싼 아파트 청약은 일반매매보다 못해요)
- 나는 계약금이 준비 가능한지 확인하자. (ex. 5억짜리 분양의 계약금 10%라면 5천이 필요합니다)